artist_View
JU TAESEOK 주태석
약력
1978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졸업
1980 홍익대학교 대학원 회화과 졸업
1992~2019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교수
*현재 홍익대학교 명예교수
개인전
1983-2024 55회 ( 서울, 부산, 대구, 동경, 북경, 상해, 나고야, 키타큐슈, 파리 )
국제전 및 단체전 (800여회)
주요 작품 소장처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부산시립미술관/ 대구시립미술관/ 대전시립미술관/제주도립미술관/ 제주현대미술관/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성신여대 미술관/ 한원미술관/ OCI미술관/ 영은미술관/ 청와대/ 국회의사당/ 대법원/ 헌법재판소/ 제3정부종합청사/ 한국은행/ 부산은행 본점/ 주미 한국대사관/ 주영 한국대사관
작가 노트
그림에 있어서의 주제는 그것이 어떠한 것이든 회화적으로 소화시키는 동시에 우리의 의식 밖에 있는 평범한 것을 새로운 시각으로 포착하여 우리의 눈을 뜨게 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자연'의 모습과 이를 포착해서 화면으로 옮기는 과정은 자연을 아주 부자연스럽게 만드는 아이러니를 갖게 한다.
묘사를 하면 할수록 멀어지고 다가가면 다가 갈수록 아득해지는 자연의 실체이다. 자연의 한 단면 묘사가 아닌 자연의 느낌을 포괄적인 이미지로 형상화 시키려는 내 노력은 결국 아주 부자연스러운 요식 행위를 강요한다. 살아 숨 쉬며 움직이는 자연의 모습을 순간적인 찰나로 포착하여 그냥 스쳐가듯 자연스러운 형상으로 나타내고자 하는 것은,어쩌면 지금 눈앞에서 보는 자연보다는 관념적인 자연의 모습이 더 자연스러워 보일 때가 많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기도 하다.
평론
朱泰石은 나무를 나무답게 그릴려고 하지 않고 나무 그것으로 그릴려고 하고 있다. 이 말은 그의 표현방법이 회화적이기보다는 오브제적이라는 의
Read More
Exhibitions


